국내 대표 레스토랑 예약 할인 서비스 위시랜드의 최윤호 대표는 "계속되는 불황 속에서 주머니는 가벼워도 서비스는 프리미엄 급으로 누리고 싶은 소비자들은 갈수록 늘고있는 추세"라며, "레스토랑 할인은 외식업계의 새로운 트렌드이자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아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 쿠폰, 눈치? NO! 당당하게 할인 받자 – 레스토랑 예약 할인 사이트
레스토랑 예약 할인 사이트 위시랜드(대표 최윤호)는 서울 및 경기권을 중심으로 고급 레스토랑 예약 할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시랜드에 입점된 레스토랑의 할인율은 30%. 고객은 위시랜드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레스토랑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다.
보통 레스토랑 할인 하면 특정 메뉴에 한하는 등의 제약이 많은 것에 비해, 위시랜드는 제휴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모든 메뉴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메뉴 선택의 다양성도 높였다.
호텔엔조이에서 새롭게 선보인 레스토랑 실시간 예약 사이트 레스토랑엔조이는 전국의 호텔 레스토랑, 패밀리 레스토랑, 전문 레스토랑, 프리미엄 레스토랑 등 국내 최대 브랜드 레스토랑과 제휴하여 예약 및 할인을 제공한다.
레스토랑엔조이는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e-쿠폰을 발행하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 호텔엔조이의 호텔 상품과 패키지로 판매하여 여행이나 기념일에 외식과 숙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 식지 않는 SNS의 열기를 타고 직접 할인을 만들자 – 소셜커머스
한 때 인터넷 업계의 새로운 붐으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준 소셜커머스는 합리적인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다. 대표적인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는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등.
소셜커머스에서 다루는 주 종목은 주로 레스토랑 할인으로, 보통 30%에서 최고 90%까지 높은 할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보통 가족 단위나 회식을 앞둔 직장인 그룹들이 주로 애용하며 꾸준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연말이 다가올수록 미리 연말 회식을 위해 레스토랑 할인 쿠폰을 구매해 두는 경우가 많아 하반기 대목을 기대하는 소셜커머스 기업들이 즐비하다.
소셜커머스를 통해 할인을 받고자 하는 소비자는 레스토랑 방문 시 특정 메뉴를 구매하고 받는 쿠폰 출력물이나 핸드폰 인증화면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니 유념하자.
참고로, 소셜커머스의 경우 지역 구획별로 레스토랑을 소개하는 경우가 많아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특히 인기다. 또한 서비스 품목당 보통 24시간에서 길어야 며칠 단위로 짧게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하는 레스토랑이 소개될 때를 기다렸다 공략하는 스릴감도 쏠쏠하다.
▲ 쓰고 있는 카드로 할인도 골라 받자 – 제휴카드 할인
카드를 구매 용도로만 사용하던 시대는 이미 옛적에 지났다. 최근에는 카드사 뿐만 아니라 통신사, 각 기업의 포인트 적립 카드를 잘만 이용하면 레스토랑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내가 누릴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챙겨보자.
보통은 평소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가 레스토랑과 제휴가 되어 있을 경우나 또는 이용한 레스토랑 계열사의 포인트 카드를 계산 시 내기만 하면 할인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예약이나 쿠폰 출력 등은 필요 없다.
카드에 따라 평상시 카드를 자주 이용하게 되는 레스토랑이나, 자신이 살고 있는 주거 지역 범위 내의 레스토랑을 이용 시 할인받게 되는 확률이 높으니 이 점도 염두에 두자. 해당 서비스는 월 단위로 횟수 제한이 있거나 또는 오프라인 쿠폰북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어 똑똑한 카드 이용자라면 미리미리 자신이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이용 방법을 익혀두면 유용하다.
특정기간 동안 레스토랑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사도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현대카드다. 현대카드 플래티넘 2시리즈 이상 고객은 일년에 두 번 현대카드 고메위크 이벤트를 통해 일정 기간 동안 지정된 레스토랑의 스페셜 메뉴 5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세한 기간과 대상 제휴 레스토랑은 10월 15일부터 현대카드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삼성카드는 매주 특정 요일에 차이나팩토리, 씨푸드 오션, 빕스, 아웃백 등 페이백가맹점에서 식사 시 매장마다 지정된 포인트 비율만큼 차감 할인 받고, 이용된 포인트의 일부(최대 50%)를 되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포인트가 100점 이상일 경우 이용 가능하며, 결제 전 미리 페이백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점원에게 알려야 한다. 한편, 삼성카드는 해외 유명 레스토랑에서 삼성카드로 결제 시 대표메뉴를 하나 더 제공하는 독특한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 특별한 날엔 특별한 곳에서 할인 받고 기분 좋게 – 레스토랑들의 다이렉트 마케팅
생일, 결혼기념일 등 특별한 날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다. 국내 유명 레스토랑들은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만족도 증대를 위해 미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특정 기념일을 입력하면 해당 날짜 전후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의 경우, 등록된 날짜의 15일 전 1만원 할인쿠폰이 자동으로 자사 포인트카드인 CJ ONECARD로 적립, 멤버쉽 할인과 동시에 적용되어 기념일에 더 큰 할인혜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빕스 이외에도 아웃백, 애슐리 등의 패밀리 레스토랑과 토다이, 씨푸드 오션과 같은 씨푸드 레스토랑 또한 생일 쿠폰이 발급되니 특별한 날 기분 좋은 식사를 경험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키즈맘뉴스, 선착순 10명 ‘무료 공연 즐기기’ 이벤트 개최
· 소 한 마리를 ‘반값’에?
· 감동 사연 주인공 10분에게 TV드립니다
· 폭풍 성장 여진구, 남자 향기 물씬~
· ‘캘리포니아 자유 여행’ 70만원에 떠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