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화요일, 오스티엄 조리연구소 오스파가 시크릿 레시피를 들고 찾아옵니다.
▲ 가을 보약 레시피, 제이 오스티엘 김준철 쉐프의 ‘홍삼 도토리묵 비빔밥’
바야흐로 천고마비의 계절이 돌아왔다.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계절 가을! 활동하기에 좋은 가을은 식욕이 왕성해지는 계절이기도 하다.
건강하게 식욕을 해결할 수 있는 재철재료는 무엇이 있을까? 도토리는 선사시대 유적에서 발견되었을 정도로 인간과는 매우 역사가 깊은 음식이다. 영양소도 풍부한데 도토리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은 유해물질을 흡수, 배출 시키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여 현대인들에게 매우 유용한 식재료이다.
또한 도토리묵에는 지방흡수를 억제해주고 배변을 촉진시켜주는 타닌(tannin)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100g에 약 40kal 정도로 칼로리도 적은 음식이라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이렇게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도토리묵은 다양한 레시피로 개발되어 이용되고 있다. 도토리묵 비빔밥을 비롯해서 미나리 등의 야채와 고춧가루를 넣어서 무친 도토리묵 무침, 시원한 국수 국물에 올려지는 묵국수 등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이 가능하다.
비빔밥 양념장에 원기 회복과 면역력 증진 그리고 자양 강장에 도움이 되는 홍삼을 넣어준다면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보약이 따로 필요없다.
기분 좋은 가을 가족들과 함께 즐기는 보약 ‘홍삼 도토리묵 비빔밥’으로 저녁을 차려보는 것은 어떨까?
<홍삼 도토리묵 비빔밥>
재료: 밥 한공기, 도토리묵 200g, 당근 1/3개, 상추 3장, 오이 1/3개, 양배추 채 약간, 새싹 약간, 김 가루 조금
양념장 재료: 홍삼액기스 1 숟가락, 설탕 1/2 숟가락, 간장 2 숟가락, 고추가루 2숟가락, 다진파 1숟가락, 참기름 1/2 숟가락, 깨소금 1/2 숟가락
* 홍삼 도토리묵 비빔밥 만드는법.
1. 준비된 양념 재료를 잘 혼합하여 섞는다.
2. 도토리묵은 3cm 정도로 채를 썰어 준비한다.
3. 당근, 오이는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한다.
4. 상추, 양배추는 물기를 꼭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한다.
5. 대접에 밥 1인분을 넣고 야채를 얹은 뒤에 양념장을 뿌린 뒤 참기름을 넣으면 완성된다.
* 오스파 시크릿 레시피 Tip
- 홍삼은 액기스를 이용해 레시피에 참고해도 좋지만 절편형태로 얇게 썰어서 사용해도 좋다. 고명을 올리듯 사용해도 은은한 풍미가 입맛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 홍삼도 인삼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은 삼가는 것이 좋으니 참고할 것.
- 설탕 대신 매실액 등을 첨가하여 넣어도 좋은 맛이 난다. 3000년 전부터 건강 보조 식품이나 약재로 사용된 매실, 한국에는 고려 초기부터 주로 약재로 사용되었다. 매실은 산도가 높아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고 변비와 피부미용에도 좋다. 또한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에 좋고 피로회복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 9월 말이면 전통 명절인 추석이 다가온다. 보통 추석음식은 칼로리가 높고 기름진 음식이 많은데 이 때 도토리묵 비빔밥과 함께하면 좋다. 또한 도토리묵은 타닌 성분이 있어 소화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 금추라고 불리는 상추 대신 깻잎이나 양배추, 미나리도 비빔밥으로 함께하기에 좋은 채소이다. 또한 요즘 같은 가을에는 사과나 배 등의 재철 과일도 좋다. 과일을 얇게 채 썰어 함께 사용하면 아삭한 식감을 주어 더욱 풍성한 맛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