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기를 시작해보고 싶은데 막연하고 어려울 것 같아 망설이고 있는 여러분을 위해 매주 목요일 상하목장 2012 오가닉 서클 캠페인의 ‘유기농 시티파머 다이어리’를 공개합니다.
▲ 시티파머 다이어리 열 번째 이야기 - 상추, 청경채 수확 및 천연 영양제 만들기
텃밭에 심은 상추와 청경채가 어느새 무럭무럭 자라 수확시기가 되었습니다.
상추와 청경채를 옮겨심기할 때 충분히 자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주었던 것 기억하시죠?
그럼에도 건강한 유기농 땅의 기운과 햇빛을 듬뿍 받은 상추와 청경채는 잎들이 맞닿을 정도로 크게 자란답니다.
보통 상추는 잎의 숫자가 15장 정도가 되었을 때 밑 잎부터 수확을 하면 되고, 청경채는 뿌리 쪽 밑그루의 길이가 4-5cm 정도, 그루의 길이가 15-20cm가 되었을 때 수확합니다. 상추와 청경채를 다른 사람에게 파는 목적이 아니라면 좀 더 키워서 수확해도 무방하고요.
수확 시 제일 아래에 있는 잎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주세요. 한 번에 모두 거두지 말고 여러 번 건강하고 맛있는 채소를 맛볼 수 있도록 7장 정도의 잎은 남겨두세요. 이를 기반으로 다시 재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렇게 수확을 하고 약간의 퇴비(한줌)를 작물 밑에 뿌려주면 그 다음 수확할 때도 건강한 작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상하목장의 깨알 정보! ***
시중에 많은 영양제들이 다양하게 판매되지요. 하지만 누구나 집에서 작은 노력만으로 천연 영양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난각 칼슘제 만들기 (1.8리터)
* 준비물: 계란껍질(100 그램), 식초 1.8 리터(현미식초 추천)
* 만드는 방법
1. 계란 껍질을 햇볕에 잘 말린 후 잘게 조각냅니다. 계란 껍질 속 칼슘이 잘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발로 지근지근 밟습니다.
2. 1을 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세요.
3. 계란 껍질 100g을 플라스틱 용기나 유리용기에 넣고 식초 1.8 리터를 부어주세요.
4. 식초에 의한 반응으로 기포(이산화탄소)가 발생되는지 확인 후 서늘한 곳에 일주일간 보관합니다.
5. 보관 시 하루에 한 번씩 막대기로 저어 계속 기포가 발생하도록 해주세요.
6. 반응이 완료되면 작은 거름망으로 계란 껍질을 걸러내고 영양액을 사용합니다.
* 사용법
1. 난각 칼슘제 원액을 물에 500배 희석해주세요. (물 499ml에 원액 1ml)
2. 희석액을 스프레이 통에 담아 작물 잎면 앞뒤가 골고루 충분히 젖도록 살포합니다.
3. 살포는 하루 중 온도가 낮은 아침, 저녁 중 택하며 5-7일 간격으로 살포해주세요.
4. 지난 시간에 배운 난황유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 쌀뜨물 발효 영양제 만들기
* 준비물: 쌀뜨물(1.5리터), 설탕 약간, 발효 막걸리 20ml
* 만드는 방법
1. 쌀을 씻을 때 나오는 쌀뜨물(첫물이 좋음)을 모아둡니다.
2. 쌀뜨물에 막걸리를 넣어주세요. 이때 막걸리는 약 3일전에 구입해 뚜껑을 열어놓고 상온에 보관해 발효시켜 놓습니다. 발효여부는 시큼한 냄새로 알 수 있어요. 막걸리 대신 시큼한 김치국물이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EM균액을 넣어도 됩니다.
3. 여기에 발효 미생물들의 먹이가 되는 설탕(당)을 커피스푼 두개 분량 정도 넣어줍니다.
4. 잘 흔들어 섞은 뒤 직사광선을 피해 상온에서 약 10일정도 발효시켜주세요.
* 사용법
1. 영양제 원액을 물에 희석해 사용합니다. (땅에 뿌릴 땐 100배, 작물에 뿌릴 땐 500배 희석)
2. 살포는 약 열흘 간격으로 흙과 작물의 잎에 뿌려줍니다.
- 지난 회의 유기농 농약 난황유에 이어, 유기농 천연 영양제까지! 여러분의 텃밭도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나요? 조금씩 수확의 기쁨도 맛보며 여러분은 점점 시티파머에 한 발짝 다가가고 있습니다! 다음 회 시티파머 다이어리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정리>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