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교육계에서 중요한 키워드는 ‘자기주도학습’이다. 이런 추세를 반영 아주좋은날이 부모를 위한 자녀교육 가이드 『초등생 방학관리법』을 펴냈다.
이 책의 김범준 저자는 현직 초등 교사로 재직 중이며, 2010학년도 수업우수 1등급 교사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자는 방학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내 아이를 평생 따라다닐 좋은 공부습관을 만들 수도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무작정 여러 군데의 학원에 아이를 내맡기거나 당장 다음 학기 성적 향상에 연연하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계획해서 공부하는 습관이나 시간활용을 하는 습관을 잡아주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아이가 성취감을 키우면서 공부하는 법, 선행학습과 복습의 황금비율 공부법, 아이 스스로 공부계획표를 세우는 법, 교과서를 분석하는 법, 꿈을 키우고 공부에 대한 욕심을 갖게 하는 법, 방학을 이용한 체험학습 방법 등 초등학교 방학관리에 있어서 여러 방법을 부모에게 제시한다.
이태형 교육칼럼니스트는 추천사에서 이렇게 말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나침반을 따라 걷다 보면 우리 아이들은 ‘성적 향상’과 ‘행복한 추억 만들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언제까지나 아이의 뒤치다꺼리를 할 순 없다. 고기를 잡아주기보다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야 할 때이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박근희 기자 ([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베이비키즈맘엑스포, 무슨 경품이 이렇게 많아?
· 아이와 함께한 사진 올리면 경품 '왕창' 쏟아져요
· 옥션, 브랜드·명품가방 최대 44% 할인
· 바캉스 다이어트, 그러다가 피부 망친다
· 아벤트코리아, “내 남편이 최고야”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