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여성 직장인 “스트레스” 호르몬불균형으로 인한 위험속출
입력 2013-06-19 09:45:56 수정 20120619094608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불규칙한 식습관과, 야근, 업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를 호소하는 직장 여성들이 늘고 있다.

또한, 결혼 후 가사와 직장, 동시에 육아까지 책임져야 하는 중압감으로 신체적 기능저하와 피로 등이 누적되어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이는 이차적으로 생리불순, 질건조, 조기폐경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많은 직장여성들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더라도 직장생활을 중단하고 쉴 수 없다고 호소하고 있다.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 중 우선적으로, 당장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과 추후 새로운 직장을 얻는 부분에 대한 두려움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직장여성들의 경우 몸에 이상신호가 발생하더라도 무작정 출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직장여성들의 대표적인 여성질환으로는 월경전증후군, 질건조증, 우울증 등을 들 수 있으며, 2000년대 이후 조기폐경환자들의 수 또한 빠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중 월경전증후군의 경우 직장여성의 74%이상이 질환을 갖고 있으나, 이와 같은 현상을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여성들의 대다수가 앓고 있는 월경전증후군은 경미한 정신적 장애, 더부룩함, 체중증가, 유방압통, 근육통, 집중력저하, 식욕변화의 7가지 증상 중 1가지 이상을 나타나면서 이러한 증상이 월경 주기 중 황체(난소의 여포 속에서 난자가 나온 후, 남은 여포 부분이 발달해서 만들어지는 일시적인 덩어리)가 형성되는 황체기(배란 후 월경 직전까지의 기간)에만 국한되는 것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런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완화시키기 위한 좋은 방법 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의 대체제인 백수오와 복합 추출물이 이와 같은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백수오 복합 추출물은 여성의 호르몬 유사작용을 하는 특허소재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오는 증상을 예방 및 완화시켜주며, 여성의 아름다움까지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백수오는 동의보감에서 백하수오라 칭하며, 예로부터 신장 기능을 좋게 하고 기와 혈을 보강해주며 뼈를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노화 방지에 탁월한 약초라고 알려져 있다.

복합추출물중 당귀는 부인과 질병에 좋고 기와 혈을 보강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속단은 간이나 신장의 기능허약으로 인한 요통에 우수하다.

이와 같이 백수오와 복합 추출물은 조기폐경, 월경전 증후군, 우울증, 신경질, 질건조증, 안면홍조 등 직업여성들이 겪고 있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 효능이 있음을 캐나다 식약청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으며 미국식의약품에서 새로운 기능성 소재(NDI)로 승인을 받았다.

현시대,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일반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여성 본인의 건강을 챙기면서 사회생활과 개인의 건강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여성들의 수는 그리 많지 않다. 일과 가정, 육아를 함께 해나가면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직장 여성 스스로가 본인의 건강 문제에 대해 보다 관심을 가지고 좋은 생활 습관과 적절한 건강기능 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희상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베이비키즈맘엑스포, 무슨 경품이 이렇게 많아?
· 아이와 함께한 사진 올리면 경품 '왕창' 쏟아져요
· 옥션, 브랜드·명품가방 최대 44% 할인
· 바캉스 다이어트, 그러다가 피부 망친다
· 아벤트코리아, “내 남편이 최고야” 이벤트

입력 2013-06-19 09:45:56 수정 20120619094608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