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출산

Pregnancy & birth
달콤하고 건강하게, 이색 디저트 레시피
입력 2013-05-22 13:06:28 수정 2012052213072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우울한 마음도 날려버리는 달콤한 디저트, 여기에 건강까지 담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건강 디저트로 좋은 단호박은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 우리 식단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 A는 면역력을 높이고 활성산소를 억제 및 제거하는 작용을 해 성인병 및 노화를 예방한다.

이에 뉴질랜드 단호박 협회는 가족 건강까지 생각한 이색 단호박 디저트를 소개했다.


▲ 부드럽고 고소한 단호박 롤케이크

재료

케이크시트 : 달걀3개, 설탕 55g, 꿀 10g, 박력분 50g, 옥수수전분 10g, 버터 15g, 우유 15g
단호박크림 : 단호박 페이스트 90g, 생크림 180g, 설탕 20g, 크림 속에 넣을 단호박 50g
시럽 : 설탕 30g, 물 30g, 럼주 1Ts(럼주는 생략 가능)

1. 전자레인지나 찜통에 넣어 푹 익힌 단호박의 노란 속만 긁고, 핸드블렌더로 곱게 갈아 페이스트 상태로 만든다. 이후 완전히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 놓는다. 크림 속에 넣을 단호박은 작게 잘라 전자레인지에서 익혀준 뒤 식힌다.
2. 반죽에 들어갈 버터와 우유를 전자레인지에서 녹인다. 물과 설탕을 섞고 설탕이 녹을 만큼 끓인 뒤 럼주를 섞으면 케이크 시트에 발라줄 시럽이 된다.
3. 오븐팬에 유산지를 깔고 오븐은 180도로 미리 예열한다.
4. 믹싱볼에 달걀을 풀고, 설탕과 꿀을 넣은 후 볼 아래 뜨거운 중탕물을 받쳐 설탕이 녹도록 거품기로 섞는다.
5. 달걀 온도가 따뜻하게 느껴지면 중탕물을 빼고 핸드믹서로 달걀 거품을 풍성하게 섞어 올린다. 거품을 떨어뜨려 보았을 때 지그재그를 그릴 정도로 걸쭉한 상태면 된다.
6. 박력분과 옥수수전분을 체에 내리고 거품이 꺼지지 않도록 주걱으로 크게 저어 고루 섞는다.
7. 우유와 버터를 녹여둔 그릇에 가루 섞은 반죽을 한 주걱 정도 덜어 따로 섞은 다음, 다시 원래의 반죽으로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
8. 오븐팬에 반죽을 붓고, 스크래퍼로 윗면을 평평하게 만든 후, 오븐에 넣고 12분 정도 굽는다. 구운 시트는 꺼내어 뒤집어 식힌다.
9. 생크림은 차가운 상태에서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 뻑뻑할 정도로 올라오면 미리 준비해둔 차가운 단호박 페이스트를 넣고 주걱을 사용해 고루 섞어 노란 단호박 크림을 만든다.
10. 구워낸 시트에 시럽을 바르고, 차가운 단호박 크림을 스페출러로 펴 바른다.
11. 작게 잘라 익혀둔 단호박을 고루 뿌려주고 유산지로 시트를 감싸 돌돌 만다.
12. 말은 롤케이크를 유산지로 감싸고 냉장고에 1시간 정도 차가워지도록 넣어둔다. 먹기 직전 칼로 잘라주면 완성.

Tip. 롤케이크 시트는 너무 오래 굽거나 너무 오래 식히면 시트가 단단해져서, 말아줄 때 터질 수 있다. 식힐 때 뜨거운 정도만 없어지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크림 넣어 말아준다.


▲ 달콤하고 부드럽게, 단호박 푸딩

재료 :

120ml 푸딩병 2개
캐러멜시럽 : 설탕 40g, 따뜻한 물 15g
푸딩반죽 : 단호박(익힌 것) 100g, 달걀 2개, 황설탕(또는 흰설탕) 40g, 우유 200g

1. 단호박은 찜통이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푹 익혀준 뒤 100g에 맞춰 계량한다.
2. 냄비에 설탕을 넣어 진한 갈색이 돌도록 녹인 뒤 따듯한 물을 조금씩 넣어 섞으면 캐러멜시럽이 된다.
3. 만들어진 캐러멜시럽을 바로 푸딩병에 나눠 담고 그대로 냉장고에 넣는다.
4. 익힌 단호박을 볼에 넣어 부드럽게 풀어준 뒤 황설탕을 넣어 고루 섞는다. 이후 달걀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5. 냄비에 우유를 넣어 뜨겁게 살짝 끓이고 한 번에 넣어 재빨리 섞는다.
6. 반죽이 뜨겁지 않도록 식힌 후 체에 내린다.
7. 푸딩병을 꺼내 반죽을 채우고 150도로 미리 예열된 오븐에 넣는다. 이때 오븐팬이나 스텐바트에 뜨거운 물을 채워준 뒤 오븐 안에 넣어 중탕으로 40분 정도 구워주면 완성된다.

Tip. 푸딩 반죽을 섞을 때 거품이 많이 생기면 구운 후에 지저분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임수연 기자 ([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베이비 키즈 맘 엑스포’의 눈과 발이 될 ‘스마트 맘’ 여기 모여라!
여심을 사로잡는 인기 화장품의 공식?
이제 옥션에서도 ‘해피포인트’ 적립 받으세요
아기와의 외출, 안전 제품으로 외부 유해 물질 걱정 끝!

‘무한매력’ 블랙 앤 화이트 패션에 빠진 스타들!
[김소형의 웰빙맘 프로젝트] 줄줄 흐르는 땀, 건강이 새고 있다?
입력 2013-05-22 13:06:28 수정 2012052213072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