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넌 아직도 문제집만 푸니? 난 앱으로 공부한다!
입력 2013-04-26 13:07:42 수정 20120426130814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지난달 중학생이 된 여진(13세)이는 첫 중간고사를 앞두고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지 않았던 새로운 과목이 부쩍 늘어난 데에다, 달라진 교과목과 수업내용은 아직 어렵기만 하기 때문이다. 무작정 두꺼운 문제집을 풀려니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아 책을 여닫기가 수차례. 어려워진 교과내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던 차에 여진이는 매일 음악만 듣던 짝이 얼마 전 영어단어 시험에서 만점을 받은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심지어 스마트폰으로 게임만 하는 줄 알았던 학급친구는 알고 보니 게임교과서로 암기내용이 많은 사회, 과학 과목을 공부하고 팝송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팝송을 들으며 영작 퀴즈를 풀고 있었던 것. 게다가 같은 학원에 다니는 친구들이 무료 어학서비스로 영어실력을 키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여진이는 적잖게 놀랐다. 늘 스마트폰으로 장난만 치는 줄 알았던 친구들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도구를 통해 훨씬 재미있게 공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멀티미디어 시대, ‘스마트러닝’으로 재미있게 공부해볼까

최근 멀티미디어 시대에 걸맞는 신개념 학습도구 ‘스마트러닝 툴’이 등장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2015년부터 스마트교육을 전면적으로 실시한다는 교육과학기술부 발표에 따라 여러 교육업체들 또한 앞 다투어 스마트러닝 툴을 선보이고 있는 것. 지난 16일 SK텔레콤은 과학과목 중간고사 적중문제풀이 강좌를 T스마트러닝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특히 과거 문제집이나 동영상 등이 전부였으나 게임을 좋아하고 즐기는 요즘 10대의 취향을 반영한 게임과 공부, 음악, 모바일앱 등을 재미와 흥미를 더한 학습도구가 다양해지며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있다. 어학과 관련해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어 공짜로 이용할 수 있으니 1석 2조다. 여진이에게 더 이상 게임과 음악은 여가 시간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 멜론 어학 서비스, ‘음악도 듣고, 어학 공부도 하고!’

음악 사이트 멜론은 지난 1월부터 어학서비스를 통해 EBS를 비롯해 eBy어학원, 넥서스, 정철어학원, 이익훈어학원 등 유명 강사진의 고품질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음악 사이트를 찾는 소비자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10대~20대 그리고 직장인들을 위한 특별 서비스다.
특히 올해는 EBS 강좌 수를 12강좌에서 35강좌로 3배 가까이 확충하여 콘텐츠를 강화 했다.

또한 기존에는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은 강좌를 휴대폰 및 MP3 플레이어에서 이용할 때 제약이 많았는데 올해부터 모바일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 작업을 완료, 콘텐츠 활용도와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어학 서비스는 멜론 상품을 구입한 유료 회원 대상에 한해 무료로 제공된다.

▲ 퀴즈게임으로 암기과목 걱정 싹~

암기할 내용이 많은 과목을 공부할 때는 ‘게임 교과서’가 유용하다.
최근 어린이 학습용 보드게임 개발 전문업체인 와이티미디어는 초등학교 사회ㆍ과학 과목의 학년별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퀴즈 레이스 게임 '백점맞는 사회·과학 퀴즈게임'을 출시했다.

'백점 맞는 사회·과학 퀴즈게임'은 초등학교 사회, 과학 교과서의 모든 내용을 간단한 퀴즈문제로 담아 보드게임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3학년에서부터 6학년까지의 모든 교과과정을 학년별, 학기별, 단원별로 분류된 문제은행을 통해 사회 200문제, 과학 200문제, 총 400문제로 각 학년 1학기 분량의 단원 핵심이 모두 담고 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방법으로 게임을 즐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집중력이 낮은 학생들에게 안성맞춤이다.

▲ 진학사 영어 학습 어플,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친숙하게!’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공부 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각광받고 있다.
진학사에서 내놓은 '플레이 에듀 팝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팝송을 들으며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올드팝 35곡과 2000년대 최신 히트 팝 35곡으로 구성돼 있다. 어플 내에서 팝송을 내려 받으면 리스닝 게임과 영작 퀴즈, 구간 반복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어 보다 단순한 감상을 넘어 영어 단어 학습에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천재교육에서 출시한 초등 학습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천재 우등생 실력TEST’이 있다. ‘천재 우등생 실력TEST’는 초등학교 전 학년을 대상으로 천재교육의 베스트셀러인 ‘우등생 해법시리즈’에 실린 문제 중 엄선된 핵심 문제를 무료로 다운 받아 학습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각 학년별 1학기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1~2학년은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을 3~6학년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을 제공하며, 학년별로 개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10억이상은 돼야 부자소릴 듣지”
· 인기 어린이 완구 1400종 최대 50% 할인
· 5월 가정의 달, 나이 대별 선물 고르는 노하우 공개
· 아이가 아플 때, 워킹맘의 선택은?
· 영화 ‘백설공주’ 키스를 기다리는 연약한 공주는 없다
입력 2013-04-26 13:07:42 수정 20120426130814

#키즈맘 , #생활문화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