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경기 둔화가 예상되는 올해 여성의 일자리는 이전보다 줄어들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전문 자격증에 대한 여성들의 갈증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온라인 자격취득 전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이 알려주는 여성을 위한 전문 자격증을 소개한다.
최근 정부에서는 보육교사를 위한 정책을 발표하며 보육교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처우를 개선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맞벌이 부부 증가 및 보육정책 변화로 인해 전문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미래원격평생교육원과 같은 온라인학점은행기관에서 취득할 수 있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전공필수 45학점, 교양 15학점 등 총 80학점 이상을, 전문대 졸업 이상자의 경우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7과목 등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변경된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에 따라 2014년부터는 이수과목이 17과목으로 늘어나므로 올해 1학기 안에 수강을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손재주가 좋은 편이라면 네일아트 자격증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네일아트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으로 한국네일협회, 한국네일디자인협회 등에서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의 급수는 기술 강사, 1급, 2급 등으로 나뉘며 등급별로 검정방법과 응시과목이 다르고, 합격기준 역시 급수에 따라 상이하다. 자격 취득 후에는 네일아트샵에 취업할 수 있고, 네일아트샵을따로 창업해 운영하고 싶다면 국가자격증인 헤어 미용사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방과 후 아동 지도사’는 부모의 사회활동으로 인해 낮 시간을 혼자 보내야 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생활 및 학습지도를 하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직업이다. 18세 이상의 고졸자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방과 후 아동 지도사 자격증 취득요건은 민간단체에서 시행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되는데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자격시험과 함께 30시간의 직무연수를 받으면 된다. 10년 이상의 학교 교사 경력이 있을 경우 자격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검정기관으로는 한국아동교육지도평가원, 한국복지문화교육원 등이 있으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초등학교, 어린이집, 사회복지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한 정서장애 및 심리적 불안 등의 문제를 상담을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노인심리상담지도사’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 사회에 필수인력으로 꼽히고 있는 직종 중 하나이다.
자격시험 실시기관으로는 한국자원봉사교육협회가 있으며, 20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뉘는데 1차 시험의 시험과목은 심리학개론, 노인심리상담학, 이상심리학 등이고, 2차 시험과목은 노인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이다.
1차 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 필기시험으로 치러지며, 2차 시험은 단답형 또는 진단평가서 작성 등으로 진행된다.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을 얻어야 하며, 2차 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 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계절 옷 정리 스트레스? 이렇게 수납하면 ‘간편’
· 영유아 건강검진, 생후 66~71개월 아동까지 확대
· 봄나물서 허용치 초과 농약 발견···씻어 먹어야 안전
· 11번가, 유통업계 최초 ‘생리대 제조일자 보상제’
· 꿀피부 연예인들의 클렌징 비법 따라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