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가격보다 성분 배합 우선! 화장품 제대로 고르는 7가지 방법
입력 2013-03-06 10:52:37 수정 2012030610531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남녀 누구에게나 생활의 필수품인 ‘화장품’. 찬바람이 한풀 꺾이고 3월을 앞둔 요즘 새 화장품 마련하기에 분주하다. 홍수처럼 쏟아지는 화장품 속에서 과감히 지갑을 열어도 후회하지 않을 제품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명 ‘화장품 경찰관’으로 잘 알려진 폴라비가운이 최근 그녀가 수년간 연구하고 경험해 온 화장품 선택의 가이드라인을 공개했다. 폴라비가운이 말하는 ‘화장품 경찰관이 되는 7가지 방법’을 잘 숙지해 둔다면 화장품을 고르는 눈을 조금 높일 수 있다.

▲ 전성분 리스트 반드시 확인하라

가장 먼저 폴라비가운은 ‘전성분 리스트’를 잘 확인하라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비타민 C가 함유돼 스킨케어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제품이 막상 전성분 리스트를 확인했을 때는 해당 성분이 거의 마지막에 써 있을 만큼 소량 함유된 제품일 수 있다. 반드시 화장품 각각의 성분이 모두 표기된 전성분 리스트를 살펴봐야 한다.

▲ 자극성분 포함 여부 살피라

전성분 리스트를 볼 때는 보편적인 자극 성분이 포함돼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극 성분이란 알코올, 민트, 시트러스 오일, 캠퍼, 에센셜 오일을 비롯해 인공•천연에 상관 없는 모든 ‘향’을 말한다. 자극 성분과 향 성분은 피부에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기 쉬우며, 콜라겐을 파괴한다. 또한 피부 재생기능이 떨어질 수 있고, 유분 생성이 촉진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민감성 피부의 경우 이런 성분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 올바른 용기에 담겨야

화장품 용기는 불투명한 공기 압축식 진공 펌핑이나 스프레이, 튜브 용기가 가장 좋다. 단지형 용기에서는 모든 식물 추출물과 비타민, 항산화제, 최신성분이 용기가 개봉되는 순간 공기가 닿아 파괴되기 시작한다. 또 사용할 때마다 손가락을 넣게 됨에 따라 제품이 세균에 오염될 확률이 높아 결국 피부에 이로운 성분이 파괴되는 속도가 빨라진다.

▲ 제품 설명 자세히 살펴야

스킨케어 제품이 보톡스와 같은 효과를 낼 수는 없다. 가령 밤사이 여드름을 완벽히 사라지게 한다든가 깊은 주름을 없애는 스킨케어는 없다는 뜻이다. 스킨케어 제품의 한계를 이해하면서 제품의 설명을 조심스럽게 살펴본다면 화장품 업계의 상술을 떨쳐버릴 수 있다.

▲ SPF 15 이상인지 확인해야

SPF 지수가 표기된 제품은 반드시 SPF 15 이상이어야 하며, 티타늄 디옥사이드, 징크 옥사이드, 아보벤존, 티노소르브, 멕소릴 SX(에캄슐) 등의 활성성분이 한 가지 이상 함유돼 있어야 한다. 이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충분히 사용한다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 다용도 제품으로 1석2조 효과

다용도 제품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한 번의 사용으로 두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 즉 자외선 차단 성분이 함유된 틴티드 모이스처라이저나 프라이머로 사용할 수 있는 항산화 세럼 등과 같은 다용도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는 이롭고, 예산은 절약하는 1석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가격보다는 성분배합 우선시

화장품을 구입할 때 절대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가격’이 질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값이 비싸다고 해서 더 좋은 제품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 광고나 제품 이미지에 따른 높은 가격보다는 어떤 성분이 어떻게 배합됐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폴라비가운은 “이상의 7가지 조언을 기억한다면 올바르고 훌륭한 화장품을 손에 넣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 동안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칼럼과 화장품 성분사전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는 만큼 유용하게 활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라이벌 시대 슈즈 멀티숍] ‘ABC마트 코리아’ VS ‘레스모아’

· 어린이의 신발 대물림? 걸음걸이에 안 좋은 영향
· 청첩장 품은 신혼부부는 주방혼수가 ‘반값’
· 나만의 육아법 공유하자, 재능TV ‘맘대로 육아법’ 이벤트
· 치솟는 물가 ‘화장품 다이어트’∙∙∙ 멀티 아이템으로!
입력 2013-03-06 10:52:37 수정 20120306105310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