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는 해결책 중의 하나로 ‘평생 직업’이 떠오르고 있는데, 사람들의 관심 역시 점차 증폭되고 있는 추세다. 사회복지사·보육교사 자격 전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의 도움을 받아 평생 직업으로 삼을 수 있는 유망 전문직을 알아봤다.
경제적 및 심리적, 주변 환경에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에게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사회복지사는 향후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유망 전문직종이다.
앞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가 극심해지고 여성, 노인, 아동등 사회적 약자를 돌볼 수 있는 전문 인력에 대한수요가 훨씬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관련전문가들 또한 사회복지사에 대한처우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고졸자의 경우 전공 45학점, 교양 15학점, 일반20학점 등 온라인 학점은행 기관에서 총 8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되고, 자격 취득 후에는 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미술심리치료사는 미술활동을 통해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여 자기표현 및 승화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자아성장을 돕는 역할을 한다.
미술심리치료사 2급 자격을 얻으려면 필기시험과 서류심사, 면접시험 등에 통과해야 하며, 자격증 취득 후에는 5년마다 자격을 경신해야 한다. 미술심리상담 지도자 자격을 취득하면 특수학교 아동지도교사, 사회복지관, 노인요양시설 등에서 일할 수 있으며 가정 문제 예방상담소운영 및 프리랜서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 홈페이지(www.kapa.pe.kr)를 방문하면 미술심리치료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영국, 호주, 캐나다 등지에서 먼저 전문적인 직업으로 인정됐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다.
아로마테라피란, ‘향’이라는 뜻의 아로마(Aroma)와 ‘치료’를 뜻하는 테라피(Therapy)의 합성어로 건강증진, 질병예방, 미용 등을 목적으로 향기가 나는 허브 등의 식물에서 추출한 순수 에센셜 오일을 이용하는 자연 치료법이다.
교육기관으로는 한국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www.aromaacademy.com)나 국제아로마테라피전문가협회(www.iaahealer.or.kr) 등이 있으며, 자격취득 후에는 아로마테라피 강사가 되거나 개인샵을 운영할 수 있다.
평소 성격이 활발하고 활동적인 일에 흥미를 느낀다면 레크레이션지도사에 도전해보자. 레크레이션지도자는 레크레이션 교육을 통하여 대상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갖게 하고, 심신수련의 기회를 제공해 현대사회의 병리현상을 예방하며 신체적, 정서적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대상에는 학력이나 나이제한을 두고 있지 않으며, 이외 자격증 취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www.krec.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래원격평생교육원 금형섭 원장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경제난 때문에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베이비붐 세대들도 전문자격증 취득을 위해 원격평생교육원을 찾고 있다"며 "각종 자격증 취득 후 평생 직업으로 삼을 생각이 있다면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기 전,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손은경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유아교육복지사업 서울 140개 유치원으로 확대
· 봄 온다, 화장실 청소 좀 해볼까?
· [리뷰]유하 감독이기에 아쉽다, ‘하울링’
· 교육과 놀이, 어린이 체험전으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유치원 안 간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 인테리어 관심 있는 주부라면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