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다이어트탈모와 산후탈모 등 여성 탈모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다. 20, 30대 남,녀 탈모환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본지는 새 봄, 탈모로 걱정하는 독자들을 위해 유의할 점을 알아봤다.
이 코너에 대한 독자 문의는 hjh@kmomnews로 하면 된다.
Q. 여성탈모의 원인과 유형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A. 여성탈모는 크게 정수리탈모, 스트레스탈모, 다이어트탈모, 산후탈모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성의 탈모유형 중 다수가 정수리 탈모로 나타납니다.
바르는 약으로 치료하고 두피주사 등으로 탈모의 진행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탈모는 남성에 비해 다양하고 섬세한 감정을 갖고 있는 여성 특성상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평소 운동과 취미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탈모는 외모에 관심이 높은 20,30대 여성들에게 나타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부족으로 인해 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이어트를 중단하고 충분한 영양섭취 및 모낭 영양주사를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산후 탈모는 임신 중 급격히 높아졌던 여성호르몬이 정상수치로 돌아오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출산 후 6개월 후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거나 외모 콤플렉스를 느낀다면 치료를 통해 회복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Q. 모발이식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려본다면?
A. 흔히 모발이식은 머리털을 옮겨 심는 것으로 잘못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는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피부조직을 이식하는 것입니다.
Q. 이식을 하는 부위가 따로 있나요?
A. 주로 탈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옆머리, 뒷머리의 모낭조직을 채취합니다. 탈모가 진행된 앞머리나 윗머리 또는 헤어라인, 눈썹, 음부 등 필요한 부위에 이식이 가능합니다. 남성의 경우 탈모진행에 따라 이식모수가 다릅니다.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M자의 경우 1000모~3000모, 말기 탈모증세의 경우 8000모 정도 이식모수가 필요합니다. 보다 정확한 모수는 상담 후 정해집니다.
Q. 모발이식의 특징을 설명해 주신다면?
A. 크게 세가지 특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관리가 자유롭습니다. 본인의 피부세포를 이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을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이식 후에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식에 사용하는 모낭세포는 옆머리, 뒷머리 등 탈모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때문에 한번 이식을 하면 평생 탈모 걱정없이 유지됩니다. 마지막으로 생착 후에는 이식한 것을 타인이 눈치채지 못할정도로 자연스럽습니다.
Q. 모발이식을 결정시 주의사항이 있다면?
A. 탈모라고 무조건 모발이식을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같은 형태의 탈모라고 해도 원인은 다릅니다. 스트레스나 산후 탈모 등 후천적인 원인으로 탈모가 진행된 경우에는 대개 치료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형탈모의 경우는 피부질환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피부병을 고치면 자연스럽게 모발이 자라납니다.
모발이식을 결심했다면 반드시 모발이식전문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 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직접 수술을 담당하는 의료진의 경험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 모발이식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와 진행에 맞는 수술법을 갖고 있는 의료기관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수술 후 숙지할 사항이 있나요?
A. 모발이식은 심은 대로 자라나는 수술이지만, 처음 이식 후 머리카락의 80%가 빠진 뒤 다시 자라납니다. 이러한 사항을 숙지하지 않고 있다가 실패로 오인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리 :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한지현 기자 ([email protected])
도움말 : (맥스웰 피부과 노윤우 원장)
[키즈맘뉴스 BEST]
· 가계 소득의 약 28%, 미취학 자녀에게 들어간다
· 이경규-팔도, 장학재단 출범···빨간 라면도 내놓는다
· 겨울 끝자락, 건강 먹거리가 필요해
· 모유 수유, 온화한 성격에 영향
· 드라마 속 세련된 선생님의 공통점?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