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비싼 운동화라고 해서 품질이 더 좋으리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구매결정을 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 증명된 셈이다.
그렇다면 품질 대비 인기 브랜드의 운동화가 고가로 책정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제조회사 측에서 운동화 멀티샵에 지불하는 수수료가 조건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47% 내외로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수료 시스템일 경우는 그나마 나은 편. 유통업체가 제조회사에서 물건을 사입하는 경우 그 마진폭은 더욱 커진다. 유통업체 입장에선 수수료로 했을 경우보다 재고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더 좋은 마진을 위해 수수료를 50% 이상 올리게 된다.
결과적으로 이런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어 10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패션업계에서 각 군별 SPA브랜드의 가속화가 거품논란이 계속됐던 국내 의류 브랜드의 가격 정책에 변화를 주고 있는 만큼 운동화 시장에도 자사가 직접 유통하여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SPA브랜드 도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키코리아의 남수안 대표는 "캐주얼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도 이미 SPA 브랜드를 준비하는 업체들이 하나 둘씩 생기고 있다“며 "이런 흐름에 따라 운동화도 의류처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유통구조 혁신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꼬꼬면 성공한 팔도, ‘이경규 라면’ 또 내놓는다
· 황정음, 하의실종 능가 ‘패딩+레깅스 반전 스타일'
· 아기똥 담당 아빠 사진 올리면 선물 드려요
· 연애지침서 선택, 男 ‘유혹’ 女 ‘분석’에 집중해
· 요리에 관심 있다면 ‘톡톡 주부 연구원'에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