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영양’앱은 Mobile을 이용한 손쉽고 편리한 ‘자가 혈당관리’를 목표로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10%인 400만 여 명이 앓고 있는 당뇨환자들에게 가장 유의해야 할 ‘식습관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당뇨&영양’앱은 본인의 체중과 키, 그리고 당뇨유형(소아, 성인, 임신성)에 따라 식단리포트와 종합리포트 결과가 달리 나타나는 ‘개인 맞춤형 앱’이다.
‘당뇨&영양’앱은 ▲매일의 혈당 수치를 스마트폰으로 관리하는 ‘혈당체크’ ▲800여개의 음식 데이터베이스를 탑재해 섭취 칼로리와 주요 식품군 영양밸런스를 표시하는 ‘식단체크’ ▲입력된 혈당수치와 섭취한 식단을 분석해 당뇨병 관리를 위한 54가지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종합리포트’ ▲잘못된 식습관을 알아보는 자가진단 기능과 당뇨병과 식사요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당뇨정보’ 등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어 당뇨환자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서 연구진은 혈당과 식단의 연관성에 대한 54개의 평가기준을 정하고 이를 도표로 나타내는 종합리포트그래프 UI(User Interface:이용자 중심 디자인 설계)를 개발했다.
특히, 식단체크에서는 다양한 음식들을 대표 음식군(10개)으로 나누고 ‘원형다트 UI’ 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더욱 쉽고 편리하게 ‘개인별 맞춤 식단’ 을 입력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당뇨&영양’앱은 삼성앱스토어 SamsungApps와 안드로이드마켓 및 T Store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기를 할 수 있다.
또한 삼성서울병원은 실력 있는 모바일 개발사들과 지속 협력하여, 향후 ‘비만&영양’, ‘고지혈증&영양’ 등 실생활과 밀접한 ‘대사질환’ 관련 시리즈 앱을 기획, 개발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겨울철 영양식, 압력솥 하나면 걱정 없지
· 예비 신부 최정윤, ‘어려지는 피부 부러워’
· 겨울철, 날씬해 보이기 원한다면 ‘주목’
· 최강창민, 이승기 두 남자 가슴에 ‘그것’ 대체 뭐야?
· 아토피 아이들의 건강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