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쇼핑몰이 끊임없이 진화하며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위주의 쇼핑몰에서 각종 공연, 전시 등 문화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쇼핑, 휴식, 레저를 즐기면서 하루 종일 다양한 문화 체험도 할 수 있는 복합 쇼핑몰은 이제 도심 속 복합문화공간으로, 단순 몰링을 넘어 '문화 몰링'을 하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든파이브는 단순한 쇼핑몰에서 벗어나 문화와 휴식이 접목된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올해 초 가든파이브 아트홀을 개관해 1만~2만원대 합리적인 가격으로 관람이 가능한 연극·콘서트·뮤지컬 프로그램을 연중 선보이고 있다.
또한 연중 진행되는 문화숲 프로젝트를 통해 무료 공연이나 전시 등 다양한 장르의 풍성한 문화 프로그램을 선보여 가족단위 및 연인 방문객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미술 체험 교육, 신진 아티스트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문화 프로그램도 계속 진행되어 '문화 몰링'을 즐길 수 있다.
가든파이브 관계자는 "올 초 아트홀 개관과 함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공연, 전시 등 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 결과, 공연 관람을 위해 쇼핑몰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예년에 비해 증가했다"며,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고객 집객 뿐 아니라 문화 몰링이 가능한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방 타임스퀘어에서는 매달 새로운 컨셉을 가지고 대규모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 쇼핑몰의 한정된 공간에서 이뤄졌던 문화 공연을 방문객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해, 인기가수의 공연이 있는 날이면 방문객 수가 30~40%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가을에는 ‘복고(Retro)’라는 컨셉을 가지고 공연을 한다. 1층 아트리움 무대를 1960년대 뉴욕 거리를 연상 시킬 수 있는 무대로 꾸며, 복고음악을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감각으로 해석한 공연을 구성했다.
코엑스는 예술 공연이나 연극, 뮤지컬 등을 관람할 수 있는 코엑스 아티움이나 아트홀 외에도 일반 방문객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코엑스 내에 위치한 이벤트 코트나 G20광장에서는 매달 수준 높은 무료 음악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합창단 공연에서 실버 악단, 심포니, 재즈 밴드, 직장인 밴드 등이 선보이는 다양한 음악 공연들로 쇼핑몰을 찾은 방문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신도림 디큐브시티는 대부분의 복합 쇼핑몰에 있는 영화관이 없는 대신, 1200석 규모의 뮤지컬 전용극장과 500석 규모의 공연장을 갖추고 있다. 디큐브시티가 위치한 신도림을 비롯 양천, 강서, 구로 등 서남권 지역은 영화관을 제외하고 콘서트홀이나 뮤지컬을 볼 수 있는 극장이 없어, 뮤지컬 전용극장과 공연장을 찾는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윤지희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평범한 어그부츠는 NO! 다양한 소재의 그들이 온다
· 샤이니와 함께 ‘꿀벌’들을 집으로 보내주세요
· 한예슬, 그녀의 변신은 무죄
· 비만·혈압 잡으려면 ‘잘 익은 김치’ 드세요
· 김연아 프로야구 시구 때 착용 워킹화 화제
· 홈플러스 김장 대잔치, 김장재료 반값 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