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Education
2학기 공부, 내 아이에게 맞는 보조교육장은?
입력 2012-10-04 10:54:46 수정 20111004105446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2학기에 들어선지도 한 달이 훌쩍 지나고 중간고사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1학기의 성적이 부진했거나 아직도 여름방학 동안의 학습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보조교육장을 통해 미진했던 공부를 보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다가오는 중간고사뿐만 아니라, 2학기 전체의 학습 방법에 대한 가이드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된다.

그러나 보조교육장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전문강사를 갖추고 심화학습이라는 강점을 내세운 학원, 최소의 비용으로 짜임새 있게 학습할 수 있는 학습지, 소수 정예에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공부방 등 다양한 보조교육장 등 각각의 특장점을 가장 먼저 파악할 것.

학생 개개인 성격과 학습 성향 또한 두루 판단해 골라야 한다. 두산동아의 도움말로 올바른 보조교육장 선택법을 알아본다.

▲ 학원, 잘 갖춰진 시스템으로 체계적인 학습 가능

학원은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다. 이는 강사 개인의 역량보다, 학원 시스템에 맞춰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수강 인원이 많은 관계로 획일적인 칠판식 강의가 진행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각자 다른 학습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강의에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학원을 선택할 때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많이 다니는 곳보다는 내 아이와 얼마나 성향이 얼마나 잘 맞는지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 학습지, 저렴한 비용으로 학습 패턴 밀착 관리

학습지는 이동의 불편함 없이 짧은 학습시간에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방문 교사가 일주일에 2~3차례 방문해서 10~15분 정도 학습 지도를 하는 이 시스템은 꼼꼼하게 밀착된 학습 관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비용도 학원에 비해 저렴해 부담이 적다. 그러나 교사 개별 역량에 의해 좌우되는 부분이 크고, 교사가 자주 바뀌는 경우가 발생해 꾸준한 학습 코칭을 받기 어렵다.

▲ 공부방, 소규모 맞춤식 교육으로 스스로 학습 유도

학원과 학습지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공부방이다. 공부방은 소규모의 맞춤식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데, 학생규모는 평균 20~25명 수준이고 수업당 4~5명에 불과해 그룹 과외에 가깝다. 공부방에 따라 매일 또는 주 1~5회 방문해서 1~2시간 정도 공부를 한다.

가르치는 것 외에도 아이들의 그 날 컨디션에 따라 맞춤형 지도를 펼칠 수 있는 유연함이 있다. 감성적으로 학습자를 다독거리면서 학습동기를 불어 넣어줄 수 있기 때문에 학부모의 신뢰도가 높다. 무엇보다 스스로 학습법을 찾고 자기주도학습을 실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부방은 가장 큰 강점이 있다.

그러나 공부방마다 프로그램이 다르게 구성됐기 때문에, 어떤 교재를 가지고 학습하는지가 중요하다.

두산동아에서 운영하는 동아백점수학교실은 동영상을 활용한 코칭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아이들이 자기주도학습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타 브랜드와 달리 전과목 개념동영상 및 문제풀이 동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고, 틀린 문제나 궁금한 점에 대해서 공부방 선생님이 코칭을 해준다.

또 최근에는 공부방 브랜드 최초로 ‘N스크린 문제은행’ 서비스를 오픈하기도 했다. 두산동아의 핵심 교재를 바탕으로 16만 문항이라는 방대한 콘텐츠 구축하고 있는 이 서비스는 공부방 선생님들은 편리하게 문제를 출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신뢰도 높은 문제를 알차게 학습할 수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뉴스 조으뜸 기자([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내년부터 만 5세 유아 전원 무상교육
· 이윤지-이시영, 우리가 차세대 로코퀸이다!
· 올 가을, 다양한 체크 패턴으로 뽐내보자!
· 댄디 윤상현 vs 시크 정일우, 같은 옷 다른 느낌
· 이다해, 얼굴 나이 결정하는 비밀을 밝히다
· 리쌍 단독콘 ‘리쌍 극장’, 이젠 전국으로 간다!

입력 2012-10-04 10:54:46 수정 20111004105446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