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서울시가 발표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서울 남자 열명 중 네 명이 외모 성형에 찬성했고, 응답자의 31.9%가 자기관리를 위해서는 고가의 유명브랜드 상품을 구입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 외모 가꾸기에 관심이 높은 그루밍족 남성들이 많아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독특한 소수의 전유물이었던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는 “그루밍(Grooming)족”이라는 단어와 함께 어느새 일반적인 사회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고, 미에 대한 남성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른바 ‘포맨 마케팅(For Man Marketing)’ 또한 소비시장에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비주얼이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 것과 동시에 청년 실업률이 7∼8%를 상회하게 되면서 남성들도 사회 진출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깔끔한 인상을 중요시하게 됐다.
따라서 뷰티 시장에서 홀대 받던 남성 소비자들이 이제는 소비의 한 축을 맡게 돼 관련 업계는 남심(男心)을 공략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예를 들어 화장품업계는 스킨과 로션으로 단순하게 구성되었던 제품 라인을 에센스, 크림, 마스크 등으로 세분화하고 피부타입에 맞는 기능성 제품까지 속속 출시해 남성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 남성들을 위한 뷰티 커뮤니티들이 점차 활성화되면서 제품은 물론 미용 시술에 대한 정보도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피부관리와 쁘띠성형, 패션·액세서리, 식음료 등 ‘포맨(For Man) 마케팅’ 활발
피부미용 전문그룹인 고운세상피부과의원에서 조사한 지난 5년간 (2006~2010년) 내원 남성고객 통계에 의하면, 피부과에 내원하는 남성고객 중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제거를 위해 병원을 찾은 고객수는 해마다 증가해 5년간 49% 늘어났다.
특히, 보톡스나 필러와 같이 간단한 ‘쁘띠성형’ 시술의 경우, 2배 이상 시술 횟수가 늘어 남성들 사이에서 쁘띠성형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음을 보여줬다.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고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거의 없는 ‘퀵 성형’으로 각광받는 ‘쁘띠성형’은 10분 내외의 시술로, 사각턱 고민 해결과 코성형을 통한 전반적인 페이스 라인 윤곽 성형이 가능하므로 더욱 관심이 높아졌다.
또 최근에는 꽃미남 열풍이 꽃중년 열풍으로 확산되면서 중년층 이상의 남성들이 피부과를 찾아 보톡스와 필러 등을 이용해 주름을 제거하거나, 다양한 레이저 시술을 이용한 주름 관리, 기미나 검버섯 색소 제거, 모공 관리 등 적극적인 피부관리에 나서고 있다.
청담 고운세상피부과 안건영 원장은 “최근에는 청소년층부터 중장년층까지 남성고객들이 단순한 트러블 치료 외에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모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남자들도 빠르고 간편하면서도 자신의 피부에 적합한 시술에 대한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여드름 흉터가 고민인 20~30대 남성들에게는 피부 표면은 물론 피부 속 콜라겐 재생을 자극하여 피부를 회복시키는 ‘미세박피 레이저’와 흉터 개선 및 모공·탄력 회복이 가능한 프랙셔널 고주파 “e2” 시술이 적합하다. 더불어 보톡스를 이용해 사각턱을 개선하는 ‘사각턱 보톡스’와 필러 주사를 통해 콧대 교정 등이 가능한 ‘콧대 필러’ 시술 등 쁘띠성형도 인기다.
중년 남성들에게 적합한 ‘멀티레벨 리프팅’은 피부 노화의 유형과 단계에 따라 4가지 시술을 이용해 각각의 피부층에 알맞은 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주름 개선과 피부탄력, 피부톤과 쳐진 페이스 라인 등을 개선하여 보다 젊고 활기찬 동안피부를 되찾아 주는 역할을 한다.
또 골프나 등산 등으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발생하는 기미와 검버섯 같은 색소질환을 없애는 시술도 꽃중년을 꿈꾸는 이들로부터 많은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색소치료의 경우, 피부 표면에는 열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피부 속 멜라닌 색소를 효과적으로 파괴하는 것이 관건인데, 단일질환보다는 기미, 잡티, 검버섯, 오타반점 등이 혼재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복합적인 치료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다. ‘C6레이저 토닝’을 비롯, 루비레이저, 플러스 옐로우 레이저 등 복합 프로그램으로 색소질환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고운세상피부과는 홈페이지 내에 남성 고객을 위한 ‘포맨 사이트’를 운영, 남성들에게 올 수 있는 연령별 피부질환과 관리 방법, 각종 피부트러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피부관리에 대한 정보가 주로 여성 중심이었던 것에서 벗어나 남성에게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경닷컴 키즈맘 뉴스 이상화 기자 ([email protected])
[키즈맘뉴스 BEST]
· 여신 전지현, ‘본능적 섹시미’ 화보 공개
· 주부 명절 스트레스 요인, 가사 노동보다 ‘돈 지출’
· 여름 트러블, 어떻게 관리해야 될까
· ‘여인의 향기’ 사랑에 빠진 김선아, 빛나는 아이템은?
· 소비자 택배 피해 불만 - 경동택배가 가장 많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