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비에 좋은 약재 5
다이어트를 결심한 지 한 달. 장운동에 좋다는 요구르트도 먹고 물도 많이 마셨지만 좀처럼 시원하게 변이 나오지 않는다면 변비에 좋은 성분을 지닌 약재에 주목하자. 상쾌한 배변활동을 돕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변비에 좋은 약재' 5가지.
① 차전자피
질경이 씨앗을 뜻하는 차전자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설사를 완화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차전자피에 고루 들어있는 수용성·불용성 식이섬유는 대변 점도를 높이고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고 대변의 크기를 늘리는 등 활발한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
② 삼백초
삼백초에는 쿠에르치트린, 플라노보이드, 이소쿠에르치트린 등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숙변 해소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다. 변비 증상이 심할 때 삼백초 달인 물을 하루 4~5회 마시면 좋다고 한다. 또 삼백초에 든 항염 물질이 장내 독소를 없애는 데 이롭기 때문에 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③ 대황
대황은 1m 정도 길이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이다. 한방 약재로 잘 사용되는데, 요즘은 대황 속에 든 센노사이드라는 주성분을 추출해 변비약으로 사용한다. 중국 사천성 등에서 자라며, 약재로 쓰이면 대장운동촉진과 향균, 이뇨, 변비 완화 등에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④ 결명자
결명자는 예로부터 소화가 안될 때 약재로 쓰이던 것으로, 여기에 든 아글리콘이라는 성분이 숙변을 제거하고 장운동을 개선한다. 또 비타민 A와 안드라퀴논 성분은 배변활동이 원활하도록 하며,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⑤ 율무
율무에 풍부한 텍스트린이라는 성분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돕는다. 또 알라신, 규신, 프롤린 등 장에 유익한 성분이
2024-06-22 20:01:06
-
-
[웰빙맘 프로젝트] 음식과 약재의 맛도 조화로워야 건강해진다
한방에서는 약재나 음식의 맛을 다섯 가지로 구분하는데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다섯 가지 맛은 각기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부위가 다르며 비슷한 맛을 지닌 약재나 음식은 비슷한 부위에 작용합니다. 다섯 가지 맛이 작용하는 부위를 살펴보면, 신맛이 나는 약재는 간과 담낭에 작용하며 쓴맛은 심장과 소장 건강에 관여합니다. 단맛은 비장과 위장 등 소화기에 작용하며 매운맛을 가진 약재는 폐와 대장의 건강에 영향을 줍...
2019-09-10 11:44:30
키즈맘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