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 닭개장
'닭개장'을 '닭계장'과 헛갈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닭을 사용하기에 鷄(닭 계)자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인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닭개장의 기원이 되는 음식은 개장국으로 개고기 대신에 소고기를 사용한 것이 우리가 즐겨먹는 육개장이 되었으며 닭고기를 넣으면 닭개장이 되는 것이다. 육개장이나 닭개장은 손이 많이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원래는 닭을 뼈째 넣고 끓여 육수 맛을 좋게 하는데 소개하는 레시피는 닭가슴살을 이용하여 재료 손질의 난이도는 낮추고 치킨스톡을 넣어 뼈에서 우려서 나오는 육수를 대신하여 국물 맛을 높였다.
재료 : 닭가슴살 4개, 대파 1대, 숙주 60g, 부추 30g
양념 재료 :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육수 재료 : 통후추 10알, 대파 1대
선택 재료 : 양파 1/2개,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은 물 8컵과 육수 재료를 함께 넣어 3분간 끓여 걸러준 뒤 한입 크기로 찢어준다.
② 대파는 반으로 갈라 6cm, 양파, 표고버섯은 채썰고, 부추는 6cm 길이,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③ 센 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른 뒤 양파, 표고버섯, 대파를 넣어 1분간 볶는다.
④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어 1분간 더 볶는다.
⑤ 육수와 나머지 양념, 닭가슴살을 넣어 15분간 끓여준다.
⑥ 숙주, 부추, 고추를 넣어 1분간 더 끓여 마무리한다.
▲ 새우 완탕
완탕은 완자를 넣고 끓인 탕으로 본래는 중국의 음식이다. 중국식 이름은 훈툰(馄饨)으로 밀가루로 만든 얇은 피에 돼지고기, 새우, 채소 등으로 속을 만들고 뼈나 닭고기 국물에 넣고 끓여 먹는 한족 전통 음식이다. 훈툰은 중국에서도 지역별로 이름이 다르다고 하며 사천에서는 고추기름을 주로 한 양념장을 곁들여 같이 먹는다고 한다. 속을 채우는 종류에 따라 고기, 새우, 새우 고기, 채소 고기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들어가는 재료인 새우는 판매되는 칵테일새우를 다져 부추 등을 넣어 간단히 만들 수 있어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 같이 먹기 좋다.
재료: 칵테일새우 200g, 부추 5대, 만두피 10장, 쌀국수 100g, 청경채 2개, 표고버섯 1개, 전분 1/2큰술, 맛술 1큰술
소스 재료 : 이금기 치킨파우더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1/2큰술, 후춧가루 1/2큰술
만드는 법
① 살국수 면은 물에 불려주고, 부추와 새우를 다져준다.
② 만두피의 가장자리를 잘라 사각형을 만든다.
③ 볼에 다진 칵테일새우, 다진 부추, 전분, 맛술을 넣고 섞는다.
④ 만두피에 만들어 놓은 소를 넣고 주름을 잡아 새우 완자를 만든다.
⑤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이금기 치킨파우더를 넣는다.
⑥ 새우 완자, 쌀국수, 다진 마늘을 넣어 끓여준다.
⑦ 새우 완자가 투명하게 익으면 청경채와 표고버섯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김경림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