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새해가 밝았다. 사람들은 행복을 찾아 새해 계획을 세운다. 어떻게 하면 새해에 더욱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해지기 위해 당장에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지난 21일 미국 허핑턴포스트는 새해를 기쁘게 보내는 손쉬운 방법을 제안했다. 그 중에 일부를 소개한다.
1. 느긋해지기
새해에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자. 연초에 많은 계획을 세우면 마음이 바빠지게 된다. 무엇을 해야만 한다는 압박은 스스로에게 가장 많이 받는다. 이것은 스스로를 지치게 만들고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연구에 따르면 마음을 느긋하게 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요소지만 잘 실천하지 않는 사항이라고 한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더욱 안정되고 활기찬 새해를 보내 보자.
2. 밖에 나가서 걷기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새해에는 많이 걸어볼 것. 운동은 당신의 정신 건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단지 걷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자연에서 걷는 것은 기분을 상당히 좋게 하고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햇볕을 받는 것은 산책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도움을 준다.
3. 한 시간 일찍 잠들기
밤에도 느긋한 마음을 가지고 전보다 한 시간 일찍 잠을 청해 본다. 현대인의 생활은 자정을 넘겨서 잠들기 쉽다. 성장과 회복의 호르몬이 나오는 밤 12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수면을 취한다. 잠은 정신 건강을 주는 기적과 같은 묘약이다. 연구에 따르면 잠이 부족하면 화를 내기 쉽고 감정을 통제하기 어렵다. 잠이 부족하면 신체 건강에 차질을 가져오는 것 또한 물론이다.
4. 부정적인 뉴스 피하기
지난해 크고 작은 사건들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아무리 뉴스가 중요하다고 해도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면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뉴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뉴스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당분간 이러한 뉴스를 피하는 것이 좋다.
5.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 멀리하기
부정적인 뉴스 뿐 아니라 주위에 부정적인 사람들이 있는지 둘러보자.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스트레스는 전염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좋은 친구들은 역경을 이겨내게 한다. 좋은 친구를 지혜롭게 선택해야 한다.
6. 대가없이 친절 베풀기
좋은 친구를 선택할 뿐 더러 자신도 새해에는 좋은 이웃이 되어 보자. 지인들 뿐 아니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친절을 베풀어 본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문을 열어 주거나 음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점심을 사 줄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친절을 한 번 베풀면 계속해서 더 많은 친절을 베풀게 된다고 한다. 또한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자. 미시간대학 우울증 센터의 스리잔 센 교수에 따르면 자원봉사를 하면 정신 건강을 증가시킨다는 명확한 증거가 있다고 한다. 자원 봉사를 하면 목표의식이 향상되고 사회적 관계를 강화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7. 자신감 갖기
새해에 행복해지기 위해 무엇보다 마음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속의 대화는 쉽게 부정적으로 빠지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잔혹하다.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장점이나 자신의 가치에 집중을 하면 뇌에서 대량 생산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이기는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창조적인 사람이라면 과거에 언제 어떻게 창조성을 발휘했는지 생각해 본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방법이 스트레스를 이겨내고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강영주 키즈맘 객원기자 bjyanche8.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