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래 우리 몸이 건강할 때는 냉기와 열기의 균형이 잘 맞는 상태가 됩니다. 즉 더운 기운이 몸의 아래에 머물고 찬 기운은 위에 머무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신체 균형이 깨지게 되면 찬 기운이 아래로, 더운 기운이 위로 올라가면서 안면홍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 난방을 시작하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벌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실내와 실외를 오가면서 급격한 온도 변화를 겪게 되고 모세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면서 안면홍조가 악화됩니다. 따라서 날씨가 좀 추워도 실내 온도를 지나치게 높여 온도 차가 많이 벌어지도록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춥다면 옷을 껴입어서 온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찬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 외출을 할 때는 차고 건조한 바람이 피부를 더 예민하게 만들지 않도록 마스크나 목도리 등으로 얼굴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쌀쌀한 날씨에 뜨끈뜨끈한 목욕탕이나 찜질방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지는데 이 역시 안면홍조에는 좋지 않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머물 경우 혈관이 약해지고 확장되면서 홍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몸에 온기를 더하고 싶다면 피부와 혈관을 약하게 만드는 목욕탕이나 찜질방 대신 집에서 족욕을 하는 것이 좋은데 냉열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어 홍조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나 혈관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급격한 감정 변화에 의해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원래 교감신경은 부교감신경과 균형을 이뤄야 하는데 스트레스, 긴장, 흥분 등 불안정하고 급격한 감정 변화로 교감 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안면홍조가 발생하게 됩니다.
감정적으로 흥분한 상태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홍조가 심하게 나타난다면 감정의 기복을 잘 다스리는 것이 홍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복식호흡, 요가, 명상 등을 해서 감정을 잘 조율하고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안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피부 관리도 안면홍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피부는 스스로 회복하려는 자생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장기간 스테로이드 연고를 남용할 경우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피부 자체의 자생력이 무너지면서 홍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자극을 주는 피부 마사지,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로 세안하는 습관,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질환이 홍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먹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식이나 폭식 등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위장에 과도하게 열이 쌓이면서 이 열이 위로 올라가 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술 역시 안면홍조에는 독이 되는데, 술이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홍조를 심각하게 만들기 때문에 홍조가 있다면 술은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홍조는 단순히 피부가 붉어지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홍조로 인해 스트레스나 우울감이 심해지거나 대인관계에서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면홍조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 감정적 문제를 잘 다스리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꾸준히 교정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김소형<한의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