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웰빙맘 프로젝트] 여성 건강의 중심 '자궁'
입력 2017-10-13 11:07:27 수정 2017-10-13 11:07:27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여성에게 중요한 자궁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평상시 냉이나 생리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생리통이 심해졌다거나 생리 양이나 주기가 정상 범위를 벗어나고 냉의 양이 갑자기 많아지고 냄새가 나는 등 변화가 지속된다면 자궁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부터는 자궁에 냉기가 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스키니진이나 보정 속옷 등으로 하체가 지나치게 압박 받을 경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자궁도 약해질 수 있습니다. 손발이 많이 차가운 편이고 아랫배에 냉기가 돈다면 찬 바람에 냉기가 가중되지 않도록 하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어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반신욕으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궁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평상시 식습관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궁의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려면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의 섭취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콩은 자궁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천연 여성호르몬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서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콩을 충분히 섭취하면 혈액 속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도 좋습니다. 냉증이나 생리불순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궁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경혈점을 찾아 마사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배꼽 부위는 ‘신궐혈’이라고 부르는 경혈점인데 이곳은 자궁을 포함한 신장 기능과 연관이 있는 곳입니다. 신궐에 찬 기운이 많이 돌아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자궁 기능이 떨어지고 생리통, 생리불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궐이 있는 배꼽을 중심으로 배를 자주 마사지해주거나 신궐에 찬 기운이 스며들지 않도록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은 자궁 건강을 돕는 방법입니다.

‘부류혈’도 자궁 건강에 효과적인 곳입니다. 부류는 발목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위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신궐과 마찬가지로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랫배에 찬 기운이 많이 돌고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 부류혈을 지압해주면 자궁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생리통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혈해혈’도 자궁에 좋습니다. 혈해는 무릎 뼈의 안쪽 가장자리에서 손가락으로 세 마디쯤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혈액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과 질환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 중요한 혈자리입니다. 특히 자궁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어혈이 생성되고 다양한 자궁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 혈해혈을 자주 지압해서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불순, 자궁출혈, 빈혈 등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고 염증이나 통증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관원혈’도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 데 좋은 혈자리입니다. 배꼽에서 5cm 정도 내려간 곳에 있는 관원혈을 지압하면 원기 회복을 돕는데 좋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가 많아 늘 기운이 처져 있는 사람들은 관원혈 마사지를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남성의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여성의 자궁 질환을 예방하고 자궁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김소형<한의학 박사>
입력 2017-10-13 11:07:27 수정 2017-10-13 11:07:27

#헬스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