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Health
스마트폰으로부터 우리 아이 시력을 지키는 방법
입력 2017-07-26 09:49:00 수정 2017-07-26 09:49:00
  • 프린트
  • 글자 확대
  • 글자 축소
키즈맘 모델/강다연(키즈맘DB)

어느날 아이가 잘 걷지 못하거나 책을 읽을 때 매우 가까이 들여다보거나 혹은 어디를 바라볼 때 눈을 자주 찌푸리거나 비비고 햇빛을 잘 보지 못하면 시력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이럴 때는 안과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요즘은 5~7세 유아들에게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물론 안경을 쓰는 경우도 많다.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스마트폰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생활 환경을 무시할 수 없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아예 못 보게 할 수 없는 것이 현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이 단순한 놀이나 게임을 떠나 여러 교육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이 우리 아이 시력을 떨어뜨리는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또 스마트폰으로부터 우리아이 시력을 지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 스마트폰, 가성근시 증상 높여
외출을 하면(특히 식당에 가면) 아이들이 집중하지 못한다. 이럴 때 엄마는 아이들 손에 스마트폰을 쥐어준다. 문제는 스마트폰 특성상 TV나 컴퓨터보다 더 가까이 들여다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 이럴 때 눈에 피로가 가게 된다.
우리 눈에는 카메라 렌즈의 기능을 하는 수정체라는 부위가 있고, 이 수정체 주변에는 줌인과 줌아웃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조절하는 근육이 존재한다. 이 근육이 수정체를 당겼다가 놓았다가 하면서 우리 눈은 가까운 곳과 먼 곳을 조절해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보게 되면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해 수정체를 팽팽하게 당겨주어야 하는 조절근이 지속적으로 피로하게 되면서 근육이 일시적으로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 즉 가성근시 증상이 나타난다.

◆ 가성근시 방치하면 시력저하의 원인
가성근시 상태에서는 조절근이 기능을 회복하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가끔씩 먼 곳을 보는 등의 습관이 필요한 것. 하지만 끊임없이 스마트폰만 코 앞에 들이대고 있으면 결국 조절근의 기능이 영구적으로 저하되거나 일시적으로 잘 보이지 않는 상황을 안경으로 해결하면서 그 상황에 눈이 적응해버리는 진성근시가 되기도 한다.

◆ 눈이 피로를 덜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것
하지만 요즘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은 없어서는 안될 '필요악'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을까? 우선 어두운 조명 아래서 엎드려 보는 자세는 피하도록 지도한다. 이렇게 하면 눈의 피로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시력 건강에 있어 사물을 보는 자세나 환경 등은 매우 중요하다.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방의 조명을 밝게 하고 책상에 앉아 스마트폰을 얼굴에서 최소 30cm 떨어뜨린 자세로 보도록 한다. 또 20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했으면 20초 동안 3m 정도 떨어진 사물을 보는 것을 반복하게 해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어야 한다.

◆ 6개월마다 한 번씩 시력검사하기
한 번 나빠진 시력은 다시 좋아질 수 없다. 때문에 시력관리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평상시 스마트 폰을 장시간 보지 않도록 하고 3m 이상 떨어진 사물을 자주 바라봐 눈의 피로를 덜어주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이가 자라면서 근시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6개월에 한 번씩은 안과 검진을 통해 시력 변화를 정확하게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력 검사는 만 4세 무렵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는 시력검사를 비롯해 굴절검사, 사시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 시력이 완성 단계에 있는 6세 무렵에는 시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최소 1년에 한 번 정도는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아이가 눈이 좋지 않다면 제때 안경을 씌워주는 것도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시력이 더 나빠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생후 6개월~1세 아이는 부모와 눈을 맞출 수 있는 지 확인하면 된다.

도움말=지에스안과 권형구 원장
최주현 키즈맘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7-07-26 09:49:00 수정 2017-07-26 09:49:00

#5살 이상 , #헬스 , #시력

  • 페이스북
  • 엑스
  • 카카오스토리
  • URL
© 키즈맘,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