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은 얼굴 피부 중 가장 얇은 피부층을 가지고 있다. 수시로 바르는 립스틱 등은 입술에 자극을 주게 된다. 여름 철에는 자외선의 영향으로 쉽게 손상될 수 있다.
물병에 입을 대거나 빨대를 사용해 물을 마실 때 입술을 모으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면 입술을 오무릴 때 주름이 유발되어 입술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병이나 빨대는 피하고 물병 입구 부위가 넓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컵에다가 물을 마시면 입술을 많이 오무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입술을 보호하면서 물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물병과 빨대 사용 외에 입술 노화를 촉진하는 행동으로는 습관적으로 침 바르기, 입술 자주 뜯기, 맵고 짠 음식 먹기 등이 있다.
건조할 때마다 침을 바르게 되면 침이 입술에 남아있던 수분과 함께 증발되어 더욱 더 건조한 입술이 되고 주름도 더 잘 생기게 된다.
미앤미의원 관계자는 "입술을 자주 뜯거나 손으로 입술을 만지게 되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다"며 "특히 매운 음식은 입술 보호막을 파괴해서 입술이 건조해지고 예민해지게 만들기 쉬워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입술 노화 예방 TIP
1. 립밤 자주 바르기
수분 증발을 막아 입술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입술 마사지 하기
에센스나 아이크림을 입술 주변에 바른 뒤 한 쪽 검지 손사각은 윗 입술에 반대쪽 검지 손가락은 아랫입술에 올려놓고 좌우로 문질러준다.
손가락의 힘은 빼고 약한 힘으로 약 20~30회 정도 문지르고 검지 손 끝으로 입술 꼬리를 지그시 눌러 입꼬리가 위로 향하게 올려준다. 입술 주름이 행행하게 펴진다는 느낌으로 마사지 하면 입술 주름 완화에 도움이 된다.
3. 비타민B, 비타민C가 함유된 음식 섭취하기
입술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 함유 음식은 돼지고기, 잡곡류, 우유, 바나나, 과일 채소 비타민 C 함유 음식은 오렌지, 토마도, 딸기, 브로콜리 등이 있다.
4. 빨대 대신 물컵 사용하기
입구가 넓은 물병을 사용하거나 빨대 사용 대신 물컵을 사용해 입술 주름을 예방한다.
키즈맘 김예랑 기자 [email protected]